티스토리 뷰
중요중요
= 의지 =
인간의 정서, 충동, 본능은 자유 의지와 분리될수 없이 연결되어 있다. 인간은 각각의 정서들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이때 그러한 정서들이 통합적으로 작용하면, 우리는 그것을 의지라고 부른다. 그러나 통합적인 의지 없이는 우리들의 사상이나 정서를 행동이나 역동적인 상태로 전화시키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고귀한 사상이나 이상과 정서를 가지고 있다 해도 일상의 삶에서 효과적으로 표현되거나 기능할 수 없게 된다. 의지는 모든 인간들의 삶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때로 마음에 무의식적인 갈등과 혼돈이 잇으면 의지는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갈등으로 인해서 내적 충동들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일어나게 되고 결과적으로 어느 충동도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의지는 불완전해지고 힘을 상실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불완전한 의지, 즉 의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인생에서 실패하게 된다. 흔지 일반적인 표현으로 "이 사람은 의지력이 없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누구든지 의지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이해이다. 이 경우 의지력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의지력이 통합되어 있지 않거나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마음이 분열되고 그래서 실패하는 것이다. 우리는 통합되고 단일된 의지를 갖고 있지 않으면 어떤 것도 성취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의지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때는 정신적인 혼란이 성격을 완전히 분열시키기도 한다. 그런 경우에는 우선 의학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심하면 일상적인 활동을 제대로 못할 정도로 신경증적인 상태에 빠지게 되는수도 무수히 있다. 그러나 환자들은 갈등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갈등이 해소되고 나면 마음이 적절하게 기능하게 되고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정상적인 일상의 활동을 무난하게 수행하는 것이 우리 인간이 원하는 삶의 전부는 아니다. 우리는 인생에서 끊임없이 보다 나은 삶의 형태를 원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무난히 수행한다. 그러나 자신의 이상을 표현하고 실헌하는데는 완전히 무력하다. 그들은 종교적인 철학에 대해서 이론적인 이해가 부족한 것도 아닌데 자신의 삶과 활동에 보다 차원높은 정서와 정신적인 이상을 실제로 적용하는데는 안타깝게도 실패한다. 많은 종교학자들은 자신의 교리적인 가르침을 철저히 연구했다. 우리는 기독교인 가운데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고 맏지 않는다. 기독교인들은 모두 증오에 의해서 정복될 수 없으며 오직 사랑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 불교인들은 부처님의 가르침과 자비사상을 알고 있다. 그외에도 인류역사를 통해서 모든 고귀한 가르침들이 일반 사람들에게 알려져 왔지만 그러한 사상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사상이나 이상을 실현할 만한 의지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을 모르고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마음은 자신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가중시킴으로써 가깝게는 하루일과를 망치고 멀리는 각종의 기능적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여전히 필요 이상의 정서적 반응을 표출한다. 그것은 그들의 의지가 완전히 통합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인식은 하고 있으면서도 실천은 하지 못한다. 성장기 어린이들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그들은 시시각각 꿈이 변화한다. 어떤 때는 선생님을 좋아하고 어떤 때는 경찰관, 군인,의사, 간호사 등 그들이 존경하고 모방하는 대상은 끊임없디 바뀐다. 어린이들의 삶에는 의지가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서가 통합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자신에게 맞는 이상을 채택하고 거기에 맞추어 생활해 간다. 그런데 성장과정에서 그의 이상을 단일화하도록 훈련받지 못한다면 갈등을 유발하는 소용돌이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한 교육의 결핌으로 오늘날 많은 성인과 어린이들이 불안정한 상태에 있으며, 이것 저것 하고 싶은 것은 많아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그들은 또한 성장기의 어린이들처럼 자신이 만나는 사람에 따라서 쉽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안정하고 변화하기 쉬우며 마음의 균형을 잃기 쉽다. 따라서 통합된 정서와 확고한 신념을 갖기 원한다면 의지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욕망과 정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욕망과 정서의 노예가 될 것이다.
의지의 본질과 의미의 욕구간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는 상당한 혼란이 있다. 욕망 속에는 그 욕망이 충족될 것인가 안 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 "나는 부자가 되고 싶지만 될 수 있는지 확신이 안 간다." 라는가 만일 그것이 가능하다면 이번에는 자신의 정서를 통합하고 이상을 행동으로 바꿀 수 있을까를 의심한다. 이와 같이 욕망과 욕구에는 확신이 결여되어 있고, 의지의 일차적인 조건인 확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의지의 일차적인 조건은 확신이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의지를 발달시키기 위해서 역동적인 확산이나 믿음을 가져야 한다는데 동의한다. 힌두 심리학자들은 의지의 기본적인 특질을 믿음(Shraddha)이라고 주장한다. 요가 수행자 비베카난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 자신에 대한 이상적인 믿음은 우리에게 가장 큰 도움이다. 우리가 자신을 믿는 것을 보다 많이 배우고 훈련한다면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악이나 불행의 상당부분은 없어질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인류역사를 통해서 만일 어떤 동기적인 힘의 모든 위대한 사람들의 삶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강했다면 그것은 그들안에 있는 믿음, 바로 그것이다. --- 그러나 그것은 이기적인 믿음이 아니라 일치와 조화와 통일성에 대한 주장이다. 그것은 당신의 전부이기 때문에 전부를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쉬라드하는 믿음 그 이상의 것이다. 그것은 힘에 대한 확신이고 믿음을 행동으로 옮기려는 욕망이다. 인간은 자신의 이상이나 정서를 실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때, 그 대는 그의 마음이 역동적으고 되며 전체로 활성화디고 기능한다. 만일 확신이나 믿음이 없으면 의지를 통합할 가능성이 없어진다. 우리들 가운데서 자동차나 자전거를 배울 때 뭔가가 우리 앞에 보이면 우리는 쉽게 겁을 먹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것한 장애는 당연한 것이고 또 당연히 그 장애를 통화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서두르지 않고 침착하면 무사히 지나갈 수 있따. 반면에 부딪칠 지 모르다는 불안이 일어나면 의지는 약해지고 두려움 없이 지나갈 수 없게 되며 그것은 흔히 사고나 다른 어려움의 원인이 된다. 의지를 발달시키시고 발달하기 위해서는 침착한 마음과 확신을 가져야 한다. 인간은 그러한 확신이나 믿음을 사용하지 않고는 인생에서 어떤 것도 성취할 수 없다.
믿음이 가득한 사람, 그의 가슴은 몰입되어 있고, 그의 감각은 정복당해 있다. 그는 깨달음에 이를 것 이다.
지혜롭지 못한자, 불신자, 의심자, 자기파괴로 간다.
또 한가지, 단순한 습관은 의지를 발달시키는데 필수적이다. 우리는 흔히 갈등적인 사상이나 이상, 분열된 욕망이나 욕구 때문에 뭔가를 시작한다. 떄로 우리는 음악가 수학자가 되기를 원한다. 과학자와 있으면 과학자가 되고 싶어 한다. 아마 철학자를 만났다면 철학자가 되고 싶어진다. 그러다가 다시 컴퓨터 학원을 다니고, 철학을 공부하고.. 결국 우리는 아무것도 완성하지 못한다. 그 결과 에너지는 분산되고 정신적인 힘은 낭비되며 의지는 자극받지 못하고 통합되지 못한다.
사람은 무슨 활동이든 시작했으면 끝을 맺어야 한다. 요리를 시작했으면 그 요리가 완성되기 전에 그 장소를 뜨면 안된다. 케이크를 굽고 있으면 그것을 마쳐야 한다. 맛이 없고 있고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것을 일단 끝내야 한다. 마음은 특이하다. 한번 마음대로 하도록 내버려두면 통제하기 어려워진다. 또 하나의 특이한 점은 마음은 어린애 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어린이는 자기 방식대로 느끼고 어머니로 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는가를 알아내려고 하는 행동을 우리는 가끔 관찰할 수 있다. 그 때 어머니가 좀 더 여유를 주면 어린애는 더 멀리간다. 그러나 바른 교육과 가르침을 주면 어린애는 똑바로 행동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마음은 허용하는 만큼 자기 멋대로 하려고 한다. 그때 스스로 마음에게 '안돼. 이 일을 마저 끝내기 전에 자리를 떠나면 안된다'라고 훈련을 시키면서 한가지 행동을 완성하는 습관을 길들인다. 그렇게 습관을 들이면 어떤 충동, 정서, 본능, 사상이 동기화되도라도 마음음 하던 행동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쉽게 따르게 된다.
동양 심리학자들은 마음의 순수성과 한가지일에 집중하는 집중력을 강조한다. 최고의 의지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을 비정상적인 정서가 지배하도록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보다 높은 도덕적인 윤리를 개발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몸과 마음이 순수해질 수 없다. 게다가 마음은 통합되고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마음은 신경계를 통해서 작용한다. 그러므로 신경이 약해지면 마음이 약해지고 변덕스러워진다. 따라서 인도인들은 몸과 신경계의 맑음을 주장한다. 우리는 흔히 몸이 지치거나 게을러지거나 또 반대로 활동적이고 능동적이고 조화로운 상태를 경험한다. 몸이나 신경계가 완전히 무력해지면 마음 또한 둔해진다. 몸이 활성화 되면 마음도 활성화 된다. 한편 몸이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면 마음도 편안하고 안전되게 된다. 몸이나 신경계가 맑아야 한다고 하는 것은 몸이 균형을 유지하고 통제된 상태여야 하며 지나치게 둔하거나 불안한 상태가 극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경계를 강화하지 않으면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강함 마음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집중 훈련을 통해서 마음의 통합을 이룬 특별한 사람은 몸이 약해도 의지가 강하고 통합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동양심리학자들은 생명은 규칙적이고 통제적인 삶에 의해서 보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또한 의지를 강화시키는 심리적인 방법을 규정했다.
의지력을 키우는데 있었어 신경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신경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음식이나 비타민을 먹는 물질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물질적인 수단을 통해서 강화시키는 방법은 일시적이다. 왜냐하면 마음이 정서적인 갈등이나 무의식적 혼란에 빠져있을떄는 식이요법에도 불구하고 신경이 약해지고 파괴되기 떄문이다. 우리는 격렬한 정서상태에는 신경도 함께 혼란되는 것을 흔히 경험한다. 나양하거나 신경증적인 사람은 역동적인 의지를 가질 수가 없다. 그런 사람은 마음이 전체성으로 가능할 수가 없다. 그 결과 의지는 분열된다. 그러므로 인도인들은 정신력을 강화시키려면 먼저 정서를 통합하고 정화하고 통일시킴으로서 내적 갈등이 녹아없어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정신적인 정화를 통해서 정신력이 강해지면 의지는 자연히 역동적으로 된다.
우리의 생명력은 일반적으로 현대 생리학적 용어로는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에 해당하는 두 중추신경을 통해서 기능한다. 이 두가지 신경전류가 분산되면 의지는 약화된다. 중추신경과 신경전류는 지나치는 정신적 갈등(좌절, 불안등)에 의해서 자극되고 흥분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전 신경계는 무너지고 생명력의 기능은 극히 약화된다. 정신적 물질적 에너지는 개인이 생명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다루는가에 따라서 보존될 수도 있고 파괴될 수도 있다. 참선이나 명상, 요가 등에서 일정한 호흡조절을 가르치는 것도 그와 같은 이유에서다. 적절한 호흡 훈련은 전체 몸을 이완시키고 신경계를 강화시키고 생명력을 보존시켜 준다. 결국 인간생리학에서 생명력을 표현하는 가장 민감한 형태는 호흡체계를 통해서이다. 호흡체계가 조절되면 생명력은 보존된다. 따라서 신경을 강해진다. 그리고 신경이 강해질때 마음 또한 강해진다. 마음은 통합적이고 능동적으로 기능하게 되고 의지는 역동적으로 된다.
동양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방법은 집중훈련과 명상훈련이다. 집중훕련은 마음을 한곳에 모으도록 만든다. 집중할 때는 한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시키고 그것이 흔들리거나 여기저기 왔다갔다하지 않도록 한다. 한번에 한 대상만 생각하도록 마음을 훈련시킨다. 물론 시작단계에서는 마음을 한 대상에게만 집중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우리는 보통 수 분 동안 한 대상만을 생각하는 습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끊임없이 여러 대상을 생각할 것이다. 사고는 연속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것은 한 생각이 아니다. 아른다운 사상이나 정서를 가질 수도 있지만 그것이 연속적으로 일어난다면 마음은 통합되지 못했으므로 집중된 생각이 아니다. 제대로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에 마음을 맞추어야 한다. 그렇게 하다보면 신기한 결과를 얻게 된다. 전체 마음과 모든 정신적인 힘이 한곳으로 모여지고 통합된다. 이것은 태양의 빛을 돋보기로 모아 불을 일으키는 것과 같다. 통일된 마음상태를 발달시키고 마음을 한 곳에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즉, 개인이 추종할 수 있는 이상이나 통일된 이상을 가져야만 한다. 삶의 이상이나 고차원적인 가치를 가지고 그것을 중심으로 정신적 상태가 작용한다면 정신적 힘은 통합되고 갈등은 점차 용해될 것이다. 의지는 전체로 활성화된다. 이를테면 세계적인 영웅들은 하나의 이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그들의 전 삶을 조직화 했다. 이후 그들은 모든 정신적인 힘을 틍정한 일에 이용되면서 엄청난 잠재력을 발휘하게 된다. 반대로 어떤 사람은 그의 전 힘을 한 채널로 향하도록 하면서 아주 파괴적으로 작용시킬 수 있다. 세계정시차를 공부하다 보면 마음을 통합시킴으로써 자신의 이상광 충동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사람들을 관찰하게 된다. 그런데 만일 자신의 인생을 조직화하는 요인으로 국가적 이상, 가족적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요인들과 갈등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인간성 자체로는 건설적이거나 통합적일 수 있는 단순한 이상으로서 국가주의도 충분히 인간의 정서를 통일시키고 거의 의지를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유형의 통일된 의지는 진정한 인간의 행봉을 위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족적 이상이나 국가적 이상은 물론 통합된 힘으로서 정신적 상태를 통일 시킨다.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반목의 결과를 낳고 개인간 가족간 국가간의 갈등 혼란 전쟁 파괴를 일으킨다(세계대전, 임진왜란 등) 세계사에는 그와 같은 저차원의 이상을 가진 의지로 통합된 인간을 궁긎거으로는 극단의 불행과 파괴로 물고 가면서 불일치와 혼란으로 치달은 예가 허다하다. 편협되고 제한된 이상은 건강한 마음의 상태를 만들어낼 수가 없다. 나 자신, 내 가족, 내 민족, 내 국가, 내 종교만이 제일이라는 식의 이상은 진정한 이상이 아니다. 좁은 의미에서의 통합은 가능하겠지만 본질적인 통합은 결코 될 수 없다.
동양심리학자들은 의지를 발달시키는 건설적인 요인으로 우주적인 이상이나 신에 대한 이상을 갖도록 권한다. 신(우주의 본질)이 삶의 이상으로 선택될 때 모든 정서, 사고과정, 정신적 상태는 통일된다. 그렇게 통합된 의지는 모두의 선과 행복을 위해 작용할 뿐, 어느 누구에게도 파괴나 갈등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모든 가족과 국가는 신와 우주적인 존재로 통일된다.인간이 삶의 촤상의 가치로 우주적인 이상을 취할 떄 그는 개인과 집단간의 분산된 관심을 제거하고 신 안에서 모든 것을 통일함으로써 갈등의 원인을 제거하게 된다. 따라서 궁극의 이상에 집중하는 훈련은 우리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숨겨진 힘을 끄집어 내는 최상의 방법이다. 통합된 의지에 의해서 다양한 유형의 초감각적인 지각이 획득된다. 실제로 신비체험이나 초의식의 실현은 의지가 통합될 때만 가능하다. 또한 통합된 의지는 신체에도 엄창난 영향을 미친다. 동양심리학은 신체의 불수의적 활동이 어떻게 의지에 의해서 통제될 수 있는지 설명해준다. 불수의근의 활동이 통제하에 유지될 수 있다는 실은 많은 고승들과 선사들과 요가 수행자들에 의해서 입증되어 왔다. 또 어떤 이는 신체의 부분적인 기능을 특이하게 통제하며 정신적 통제로 순환계의 이름과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도 있다. 배고픔이나 갈증과 같은 식욕도 의지에 의해 진정될 수 있다. 엄처난 의지력을 가진 사람은 자연의 법칙도 통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련된 요인은 명상의 효과에서 다루겠다.
* 정서 충동 본능 + 자유의지 = 의지
통합되어야 의지력 강해짐
* 의지강화 조건
1. 의지의 본질과 욕망 구분
2. 의지의 확신
3. 침착한 마음
4. 단순한 습관
★5. 비정상적인 정서가 지배되지 않도록 도덕적인 윤리 개발(순수해져야 마음의 통합되고 조회됨): 계에 대한 이야기
-> 몸이나 신경계가 맑으면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통제된 상태,,
6. 신경계 강화
6-1 : 물질적 방법) 비타민 섭취
6-2: 정신적 방법) 호흡을 통해 생명력, 신경계강화 -> 마음 강화 의지력 강화
7. 통일된 이상(우주적 이상)
* 몸이 약한 사람의 의지 강화 방법
- 정서를 정화하고 통합하면서 내적 갈등을 없애면 정신력이 강해지고 의지는 상승된다(계정혜 순서).
- 생명력의 효율적 사용은 호흡체계이다
-> 호흡은 몸을 이완시키고 신경계를 강화하고 생명력을 보존시키고, 이는 신경계를 강화하게 한다.
신경계의 강화는 마음을 강화하게 되고 의지력을 강화시킨다.
'필사 > 상담불교심리학 입문(서광(1993))'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명상 (0) | 2025.03.15 |
---|---|
6-2. 의지와 성격 - 암시, 최면, 인격 (0) | 2025.03.15 |
5. 마음의 잠재 의식 (0) | 2025.03.12 |
4. 정서 (0) | 2025.03.12 |
3. 동양심리학 (0) | 2025.03.09 |
- Total
- Today
- Yesterday
- 벡산개다나리어쿠스틱 #능엄주비밀신주 #능엄주 #능엄주범어 #ai음원 #불교bgm #ai불교음원 #비밀신주트롯 #트롯버전 #태백산개다나리
- 1
- 비밀신주 #ai음원 #불교bgm #ai불교음원비밀신주 #ai음원 #불교bgm #ai불교음원
- 정본수릉엄경 2
- 비밀신주 #ai음원 #불교bgm #ai불교음원
- 태백산개다나리 #능엄주항마분 #비밀신주 #ai음원 #불교bgm #ai불교음원비밀신주
- 태백산개다라니 #비밀신주 #ai음원 #불교bgm #ai불교음원
- 능엄주
- 유가심인 #태백산개다나리 #비밀신주 #능엄주 #ai불교 #ai불교음원 #불교bgm #ai음원
- 인더스문명의 발생과 끝 #베다의 집대성과 브라만교 탄생 #우파니샤드의 성립과 브라만교의 한계 #도시국가의 발달과 아리안족 문화의약화 #신흥사문의 탄생과 발전 #윤회와 해탈에 대한 관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