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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묘(善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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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 (23)
5위 75법, 5위 100법, 4위 82법

상좌부의 위 82법은 성유식론 근거

경전/뇌과학 등 기타 2025. 5. 28. 13:08
이필원(2012). 초기불교의 정서 이해 -인지심리학의 관점을 중심으로

정서가 발현되는 과정, 정서의 특징, 정서 치유 방식에 관해 초기불교의 견지에서 연구한 논문이 있다. 이 연구는 정서 발현의 과정을 근경식의 구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감각이 정서의 토대가 되며 감각이 정서로 표출되기 위해서는 감각에 대한 내용을 지각하고 사유하는 작용이 필요하다고 분석한다. 이어서 정서의 특징을 무상성으로 해석한다. 정서는 인지 작용과 행동으로 이어진다고 밝히고 있고, 부정적 정서를 치유하기 위해 관찰, 대치, 근원 자체를 무상하다고 통찰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특히 정서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정서의 내용과 원인에 대한 바른 앎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논문 요약/응용불교 2025. 5. 27. 23:23
김성철(2015). 불교와 뇌과학으로 조명한 자아와 무아

논문 요약/응용불교 2025. 5. 27. 17:07
김성철(2014). 사띠(Sati) 수행력의 측정과 향상을 위한 기기와 방

논문 요약/응용불교 2025. 5. 27. 17:05
정준영, 박성현(2010). 초기불교의 사띠(sati)와 현대심리학의 마음챙김(mindfulness):마음챙김 구성개념 정립을 위한 제언

논문 요약/응용불교 2025. 5. 27. 17:04
윤리사상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보호글 2025. 5. 26. 12:07
붓다의 심리학 - 3장 치료

사람이 잘못되는 것은 자각을 통해서가 아니라 집착을 통해서이다. 마음이 집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앎으로써 마음의 침착으로 부터 벗어난다 -파드마 삼바바 '가린 것 없이 봄으로써 얻는 자연스러운 자유'207쪽3장 치료처음에 자기를 굳건히 한 후 자기를 놓아버리기, 처음에는 자아이고 그 다음이 무아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너무도 순진했고, 다만 잘못된 이분법의 결과라는 것이 밝혀졌다. 209쪽명상을 통해 우리는 인생을 직접 부딪쳐 나가는 데 필요한 열쇠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능력을 계발함으로써 프로이트가 제시한 훈습을 실제로 실천할 수 있다. 8. 기억하기가. 과거를 기억하는 것 : 최면, 자유연상법, 현재에 집중하기 나. 현재를 기억하는 것 215쪽마음챙김은 동요하지 않는 특..

필사/붓다의 심리학(Mark Epstein(2006))-명상의 정신치료적 적용 2025. 5. 21. 14:41
붓다의 심리학 - 2장 명상

2장 명상= 다야나(자나, 선)와 바와나(명상) 구분하기, 명상=수행=바와나 민감한 부분 = 1. 다야나(자나, 선, 명상): 마음의 몰입, 또는 무아의 상태 고요함과 행복을 가져오지만, 마음의 더러움은 뿌리 뽑지 못한다. 생각을 고요하게 가라앉히고 명료하게 깨어 있는 것, 고요한 마음으로 대상에 집중하는 일, 대상을 깊이 사유하고 관하는 것 궁극적 목적: 번뇌를 없애고 열반을 실현하는 것(놓아버리기)2. 바와나( Bhāvanā ): 마음의 계발, 명상. 바와나는 두가지로 구분된다. 사마타 바와나: 고요함의 계발, 마음의 집중과 일치, 마음의 몰입 상태로 이끈다. 위빠사나 바와나: 통찰의 계발, 지혜와 일치, 해탈로 이끈다. 되게함, 수행하다, 수습하다, 기르다, 경작하다..

필사/붓다의 심리학(Mark Epstein(2006))-명상의 정신치료적 적용 2025. 5. 21. 12:13
서광(2010). 후박꽃향기

53쪽사실 승려가 된다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보편적 삶의 길을 거부하고 출가의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 가운데는 이미 세속의 삶에서 겪을 것 다 겪고 어느 정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마음이 무르익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다. 그 경우는 함꼐 수행하는 주변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평화를 선물한다. 그러나 대개는 엄청난 자기 문제를 안고 들어와서 그 문제에 직면하는 것부터 배우며 닦아가야 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런 경우는 인연한 사람들에게 크고 작은 고통을 전가하고 스스로도 힘든 세월을 보내게 된다. 69쪽여학교 시절에 담임선생님께서 하루는 흰 도화지를 나누어주면서 새가 날아간 뒤의 흔적을 그려오라고 하였다. 스님은 한참을 생각하다가 아무 것도 그리지 않고 백지를 그대로 ..

필사/2025 축약 & 글모음 2025. 5. 20. 09:53
문일수(2020). 오온과 전오식

경전/뇌과학 등 기타 2025. 5. 1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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