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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6 (4)
삼매의 4단계

준비 삼매‘준비’ 단계에서의 집중마음이 수행 대상을 잡고 있지만, 주의가 자주 흐트러짐. 주로 처음 명상 시도자들이 여기에 해당근접 삼매‘근처’에 머무르는 집중선정 대상(예: 호흡, 까시나)을 끊김 없이 유지하며, 니밋따가 나타남. 아직 본삼매에 들지는 않았지만 매우 고요함수순 삼매‘조화롭게 이어지는’ 집중선정으로 들어가기 직전. 삼매에 들 준비가 완벽히 갖춰진 상태로, 선정에 들어가는 과정의 가속 페달 단계종성 삼매‘속성 전환’의 집중속세적 마음에서 출세간적 마음으로 넘어가는 전환점, 깨달음에 접속하는 의식.이는 통상 출입에 따른 선정과 통찰의 극한 접경에서 나타남

경전/청정도론 2025. 6. 6. 21:27
사마타에서 위빠사나 전환

중요중요 1안정을 넘어 관찰로고요한 상태를 유지하며 관찰하려는 마음 생김2집중에서 흐름으로호흡 전체에서 찰나의 변화로 주의가 옮겨감3감각의 생멸 지각들숨·날숨의 시작과 끝을 미세하게 느낌4반응하지 않기판단·분석하지 않고 관찰 자체에 머무름5통찰지의 연속모든 대상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흐름으로 보임 계기관(記事觀) : 공간과 경계 사이의 건설과 귀속을 관찰함 - 경험이 언제,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아차림 생명관(生命觀) : 생각과 정신의 이치 - 생각, 의식,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봄 물질관(物質觀) : 몸을 걸쳐 내가 몸을 검토함 - 몸을 통해 마음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느낌 마음관(心觀) : 가장 잘 보는 것: 가치없음, 무상 - 마음은 실체가 아니라 매 순간 변하는 흐름임을 봄 경향관(傾向觀) :..

논문 요약/Q&A 2025. 6. 6. 20:59
니밋따 이후의 과정(사마타에서 위빠사나의 전환)

이것은 나의 경험이고, 다른 수행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록을 남긴다. 자세한 경험은 다른 페이지에 적혀져 있지만, 그 내용은 그리 중요하지 않기에 대표적인 7가지 경우로 적어본다. 사마타에서 위빠사나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어려움1. 잘된 상태를 놓치고 싶지 않음 이것은 사마타의 고요함과 니밋따의 안정이 좋기 때문에 이를 붙잡으려 하거나 유지하려는 의도가 발생한다. 그렇게 되면 위빠사나 관찰(무상, 무아, 고, 호흡의 생멸의 관찰)의 태도가 막히게 되고, 결국 집착이 발생하고 고요함이 깨지게 됨 2. 관찰이 아니라 분석으로 흘러감 나는 평상시에도 분석하는 것을 즐기는 타입인데, 통찰하는 마음에 오히려 생각하고 해석하고 분류하는 경향을 만든다. 스스로 이것은 무상이지, 무아이지, 고이지 하..

논문 요약/Q&A 2025. 6. 6. 20:46
삼매에 대해(4장~7장)

중요중요 ① 수행자가 원할 때 초선정에 들어가는 자유자재② 수행자가 결심한 시간 동안 초선정에 머무는 자유자재③ 결심한 시간에 초선정에서 나오는 자유자재④ 수행자가 초선정에서 나온 후에 초선정의 요소들에 주의를 전향하는 자유자재⑤ 초선정의 요소들을 반조하는 자유자재 (청정도론 4~7장에 사마타에 대한 설명 참조) 수행자가 선정에서 나올 때마다 바왕가가 있는 자신의 심장부위를 식별한다. 바왕가는 밝게 빛나고 거울처럼 보인다.그것이 마음의 문[意門]이다. 그리고 수행자가 마음의 문을 식별할 때 들숨날숨 닮은표상이 거기에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면 그 다음에 수행자는 5가 지 선정 요소들을 식별한다.① 적용(vitakka, 일으킨 생각): 수행자의 주의를 들숨날숨 닮은표상에 적용시킨다.② 지속(v..

경전/청정도론 2025. 6. 6.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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