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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훌라존자의 성장에 따라 부처의 수행 지도가 달라진다.
1. 7살 : 구체적 조작기 : 암발핫티까에서 라흘리를 교계한 경 (M61)
암발핫티까에서 라훌라를 교계한 경(M61) 등
‘어린 동자들이란 거짓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보지 않은 것도 보았다고 하고 본 것도 보지 않았다고 하니 그에게 가르침을 설하리라’라고 눈으로 보게 하면서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맨 처음 물그릇 에 물을 조금 남기신 것과 쏟아버린 것과 뒤집어엎으신 것과 다시 바로 세우신 것의 이 네 가지 비유와 그 다음에 코끼리의 두 가지 비유, 그 다옴에 거울의 한 가지 비원를 보이시면서 본 경을 설하셨다.
7살 때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 반성하지 않는 라훌라에게 전하는 내용이다.
그릇과 물의 다양한 상태를 직접적으로 행동으로 보이시면서 계를 지키지 않는 것에 헛됨에 되어서 말한다.
1) 물: 하찮은 것 - 버려진 것 - 엎어진 것 - 바닥나고 빈 것 => 그 동안의 것이 다 쓸모 없어짐을 점차적으로 설명
2) 코끼리: 점점 용감해지는 코끼리는 나중에는 목숨까지 내 놓게 된다는 것으로
이후 수행자는 헛됨으로 보내지 않기 위해서는 계를 잘 지켜야 한다는 것을 전한 후
그것을 지키기 위한 즉 거짓말을 하지 않기 위해서 반조하는 방법을 알려 주심
1) 거울의 용도로 비추는 것을 반조의 예로 들으심
2) 신구의에 대한 지속적 반조 과정 안내 : 전, 중, 후
가) 신: 스승이나 현명한 자에게 실토하고 밝힌 후 미래를 단속
나) 구: 동일
다) 의: 행위를 몰아내고 부끄러워하고 진저리 친 후 미래를 위해 단속
사미의 질문 (Samanera-pa파1a, Khp.2)
‘어린 동자들이란 적절한 얘기도 하고 적절치 않은 얘기도 하기 때문에 그에게 가르침을 설하리라.’라고 생각하시면서 라훌라 동자를 불러
‘라훌라여,사미는 동물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너는 이야기할 때 이와 같은 이야기를 해야 한다.’라고 하시면서 모든 부처님들이 버리지 않으신 열 가지 질문과 쉰다섯 가지 설명으로 구성된 사미의 질문 (Khp.2)을 설하셨다.
2. 7세~ 구족계 전까지 : 사미 시절
라훌라 상웃 따 (S18),
존재에 대해 열정과 욕망을 버릴 것을 설함
일곱 살부터 처음 구족계를 받을 때까지 안으로 위뺏사나 를 수행하게 하기 위해 설하셨다
라훌리를 교계한 긴 경 (M62), 18살
‘나는 아름답다 나의 피부는 광채가 난다’라고 자기 몸에 관하여 세속적인 열정과 욕망을 버릴 것을 설함
열여 닮 살의 사미 시절에 세속에 바탕을 둔 열정과 욕망을 버리게 하기 위해 설 하셨다.
땅 | 머리털, 몸털, 손발톱, 이, 살갗, 살, 힘줄, 뼈, 골수, 콩팥, 염통, 간, 근막, 지라, 허파, 창자, 장간막, 위속의 음식, 똥 | 땅을 닮은 수행은 감각접촉에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 접촉이 일어나도 마음을 사로 잡지 못한다. --- 땅은 놀라지도 모욕당하지도 넌저리치지도 않는다 |
물 | 쓸개즙, 가래, 고름, 피, 땀, 굳기름(내장지방), 눈물, 피부의 기름기, 침, 콧물, 관절활액, 오줌 | 씻어도 더러워져도 물은 --- |
불 | 따뜻해지고, 늙고 타버리기, 소화되기 | 태워도 --- |
바람 | 올라가는 바람, 내려가는 바람, 복부에 있는 바람, 창자에 있는 바람, 온몬에 움직이는 바람, 들숨과 날숨 | 불어도 ---- |
허공 | 귓구멍, 콧구멍, 목구멍,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본 것이 머무는 곳, 나가는 곳 | 허공은 어느 곳에서도 머물지 않는 것처럼 |
자애 | 악의가 제거된다. | |
연민 | 잔임함이 제거된다. | |
기쁨 | 싫어함이 제거된다. | |
평온 | 적의가 제거된다. | |
부정관 | 탐욕이 제거된다. | |
무상 | 자만이 제거된다. | |
들숨 날숨 입출식념수행법 |
1. 길게 2. 짧게 3. 온몸 4. 몸의 작용 5. 희열 6 행복 7. 마음 작용 경험 8. 마음 작용을 편안히 하면서 9. 마음을 경험하면서 10. 마음을 기쁘게하면서 11. 마음을 집중하면서 12.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13. 무상을 관찰하면서 14. 탐욕의 빛 바램을 관찰하면서 15. 소멸을 관찰하면서 16. 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
리훌라 경(Sn.58, 59)- 아마도
네 가지 필수풍에 대해 갈애를 거둘 것과 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에 대해 열정과 욕밍을 버릴 것과 선우를 가까이 의지함에 큰 요체를 보이시면서 설함 / 출가 생활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경책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설하셨고
3. 구족계를 받을 때
라흘리를 교계한 짧은 경 (M147)-
처음 구족계를 받았을 때 해탈을 성숙하게 하는 열다섯 가지 법이 무르익자 그로 하여금 아라한과를 얻게 하기 위해 설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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