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成唯識論

제9권 26~29

선묘(善妙) 2025. 4. 29. 17:40

1. 번뇌장과 소지장

번뇌장(아공)이란

변계소집인 실체의 자아로 집착하는 아견을 첫째로 하는 128가지 근본번외 및 수번뇌를 말한다.

나라고 집착하는 번뇌이다. 

 

소지장(법공)이란

변계소집인 실체의 법으로 집착하는 아견을 첫째로 하는 악견, 의심, 무명, 탐애, 성냄, 거만등이다. 

탐진치등으로 실상을 보지 못하게 한다. 

소지장은 번뇌장을 의지처로 삼는다.

 

2. 사심사관법

명- 능전(능동)

의- 소전(수동)

자성-  법체의 자상, 색법과 심법등의 체성

차별-  무상, 고등의 차별 

구분 전식득지 의미 수행방향
명 (What) 성소작지 심리작용의 이름, 분류 무엇이 일어났는가? (촉·수·상·사 등)
의(Why) 묘관찰지(기능작용) 기능적 의미, 작용 왜 그것이 중요한가? 어떤 역할인가?
자성(What) 평등성지(공, 무아) 본성, 실상 그 본성은 무엇인가? (무상·무아·연기)
차별(How) 대원경지(조건의 차이) 분별 작용, 조건의 차이 어떤 조건에 따라 작용이 달라지는가?

 

방법은 원인 추적, 조건건 현상, 통제 가능성, 집착과 해탈 판단으로 가능

 

사심사관은 마음 작용의 4층의 관문

사여실지관은 그것을 통찰하여 전환하는 수행기술

 

적용 방식
5 감각기관 통한 인식 명: 시·청·촉 등 감각적 이름 부여  /  의: 감각 접촉과 반응
자성: 즉각적, 무상    /      차별: 대상·상황 따라 다름
6 판단·분별 명: 인식된 감정·생각 명명  /    의: 사고·판단의 기능
자성: 무자성, 연기적 현상  /   차별: 경험·습관에 따라 내용 다름
7 아집·아상 명: ‘나’라는 주체의식  /   의: 모든 인식을 ‘나’에 귀속
자성: 허망한 아집  / 차별: 업력 따라 강약 다름
8 업식 저장 명: 종자의 집합  /   의: 심리작용의 근원 제공
자성: 무자성, 연기성  /   차별: 축적된 업력과 상황 따라 발현 다름

 

3. 사여실지관

 

가. 역순관(8-7-6-5) 종자(8) 아집을 무아로 통찰(7), 사고화(6), 인식화 차별없는 시선(5)

- 원인과 결과를 거슬러 올라가며 관찰하는 수행

- 번뇌의 결과를 보고 그것이 어떤 원인(식, 종자, 업 등)에서 비롯되었는지 추적함

  예) 지금 괴로움이 있다 → 이 괴로움은 무명(無明)에서 왔다 → 무명의 원인은 아집이다

 

나. 세간관(유위법)

(6, 7식 중심, 8식까지 확장 가능) - 7식이 일시적으로 내려 놓았지만, 작용은 함, 6식이 판단하지만 망념이 개입하지 못함

- 이 모든 인식작용이 현상 세계의 흐름 속에 있는 것(조건)임을 통찰

- 우리의 식, 종자, 업, 번뇌 등이 모두 인연 따라 흘러가는 것임을 관함

  즉, 모든 것이 연기이고 무상임을 깨닫는 수행

 

다. 자재관(조절과 훈습으로 유지여부)

(6, 7의 통제력, 8식의 약화) 6식은 분별심 통제, 7식은 아집에 끌리지 않도록 훈련  8식은 선의 종자 키움

- 수행자가 이러한 흐름을 자유자재로 꿰뚫고 조절하는 힘(유지)을 갖추었는가를 관찰

- 종자나 업의 작용을 잘 이해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조절하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능력

 

라. 결택관(6식이 중심으로 7식의 교란을 감별함)

- 참된 지혜로 선과 악, 진실과 허망, 진리와 망상 등을 분별해내는 통찰

- 여기서 중요한 건 “분별”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바른 판단과 선택이라는 의미임

- 수행의 방향을 결정하고 마침내 열반으로 나아가기 위한 관문

 

8식은 선종자 훈습

7식은 평등 자아관의 노력

6식은 이치를 사고하고 분별하여 평등심 해석

5식은 차별없이 대상 자각

 

인식은 마음의 구조 파악(5~8식) 마음의 주고 

관찰은 마음의 겉 작용을 관찰(5~7식)-  사심사관

통찰은 마음의 깊은 작용과 진실을 꿰뚤어봄(6~8식) - 사여실지관

 

4. 전식득지

번뇌장과 소지장의 종자를 바꾸어 죽이고, 열반과 보리를 전득한다.

의는 전사전득의 의지처(의타기성 8식)가 되고, 

자기 존재를 허망된 상태에서 진실된 상태로 질적 전환함으로써 8식의 4가지 지혜로 변화한다.

5식 성소작지

6식 묘관찰지

7식 평등성지

8식 대원경지

 

5. 삼성

변계소집성 : 7식, 8식 - 왜곡된 인식, 잘못된 집착과 착각

의타기성: 5~8식 - 의존적 발생, 상호의존적 존재

원성실성: 8식 -  진정한 본성, 공성

 

6. 총정리

사심사관 사여실지관 전식득지 의미 수행방향
명 (What)
5,6
역순관 성소작지 심리작용의 이름, 분류 무엇이 일어났는가? (촉·수·상·사 등)
의(Why)
6,7
세간관 묘관찰지(기능작용) 기능적 의미, 작용 왜 그것이 중요한가? 어떤 역할인가?
자성(What)
7,8
자재관 평등성지(공, 무아) 본성, 실상 그 본성은 무엇인가? (무상·무아·연기)
차별(How)
8
결택관 대원경지(조건의 차이) 분별 작용, 조건의 차이 어떤 조건에 따라 작용이 달라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