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상담불교심리학 입문(서광(1993))

1. 서문, 초기 서양심리학

선묘(善妙) 2025. 3. 8. 20:44

서문

 

수많은 교육을 받고 있는 시대이지만 정말 나라고 하는 인간의 본질은 무엇이고, 단 한번의 삶을 어떻게하면 가장 의미있게 보낼 수 있고, 인생의 궁극적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와 해답은 가르쳐 주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현실 적응과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각종의 기술과 방법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주를 이룬다. 

=> 아니다. 그러한 방법이였지만 보지 못할 뿐이다. 그것을 차근히 친절로써 알려 주어야 한다. 

 

개중에는 자아성찰과 영성 개발의 내용들도 있지만 교육은 물질과 쾌락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다. 저 차원적인 욕구보다는 근원적인 영혼의 기쁨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교육으로 풀어야 한다. 

지구상에서 왜 인간만 사고 능력과 섬세한 정서를 가졌을까? 왜 인간의 두뇌는 비도덕적이고 파괴적인 것으로도 소비해도 되는가?(생태학적으로는 자연 파괴, 소비 문화를 말하는것임) 가장 고등 동물인데도 전쟁과 환경파괴를 하는가?

 

사고 능력이 없는 하등동물은 자연의 법칙대로 살지만 사고 능력을 갖춘 인간은 왜 법칙을 따르지 않는가?

의식의 진화, 사고의 진화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배워야 하는 많은 것중에서 정말 알야아 할 것이 등한시 된것은 아닐까?

보다 좋은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자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배우고 활동해야 진정한 의미의 경험이 될 수 있다. 

여러 종교에서도 인간의 본질과 존재의 궁극적인 목적에 대해 가르쳐 주고 있지만 감각과 쾌락을 추구하는 현대 문명의 흐름 앞에는 어쩔수 없이 밀리고 있다. 그 결과 인간과 지구는 피할 수 없는 위기를 맞게 된 것이다. 

 

현대인들이 당면하고 있는 개인적 집단적 위기를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론으로 고대 부터 가르쳐 온것이 동양불교의 핵심 사상을 서양심리학과의 접근형태로 재조명 하였다. 인간의 갈등과 고통의 원인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명쾌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역할비중이 커지는 지금, 심리치료자에게 현실 적응에 초점을 참추는 상담에서 벗어나 예방과 해결방향을 자아초월적인 방안으로 안내한다. 

 

종교인의 믿음을 강변하는 일방적인 태도가 아니라 신성 불성 우주인식등을 체험하도록 돕과 인간성의 회복과 종파적인 갈등을 극복하도록 제언한다. 

 

실제적 응용이 부족한 종교인과 상담기법은 갖추었으나 삶 전반에 대한 세계관이 좁고 인격적 성숙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심리치료자의 상호보완적 역할의 중요성을 말하고자 한다. 

 

나아가 노력없는 심리치료자, 정신적 오염의 종교자, 자기성철과 변화를 포기하고 엉뚱한 집당활동으로 사회를 혼탁하게 만드는 사업가, 봉사자, 단체들에게 자신의 평화와 영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힌두심리학을 주로 참고했고, 트란스퍼스널 심리학을 참고해서 편역하였다. 

 

 

초기 서양 심리학

1879년 빌헬름 분트가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세우면서 심리학이 철학에서 독립되었다고 본다. 

빌헬름 분트는 심리학을 의식의 문제라고 보았다. 의식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심리학

이를 구성주의 심리학이라고 한다. 

 

윌리암 제임스과 존듀이의 기능주의심리학. 이것은 의식의 내용보다는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완성하고자 하는 심리적 기능이 심리학의 연구 대상이라고 했다. 기능에 대한 설명과 어떻게 행하는지 관찰하고 통제하는 법칠을 발견하고자 함

 

그 결과 그들은 의식과 영혼이 물질적인 뇌와 분리된 별개의 존재가 아니라 뇌와 관련된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마음은 마치 전기 기능의 전선과 전기 장치처럼 신경계와 뇌세포를 통해서 기능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전선과 전기가 동일하지 않듯이 신체기능이나 의식 안에 있는 마음또한 그 마음이 작용되고 표현되는 도구와 동일시 될 수 없다. 

 

나아가 1910년대 행동주의 심리학이 발전하면서 관찰 가능한 것만이 연구 대상으로 인정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헬름홀츠의 무의식적 추론, 본 하르트만의 무의식적 철학, 1896년 프로이드가 정신분석이라고 했을때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옮겨오게 되었따.

 

정신분석에서는 생득적 본능과 동기를 중요시 하였고, 그것을 사회규범에 금지될때 무의식으로 들어가서 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일상 생활의 무의식적 동기나 본능은 꿈, 말의 실수, 버릇, 정신질환, 예술과 문확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정신분석자들이 행동을 관찰하고 행동 패턴을 찾아냄으로써 동기적인 이유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그것을 잠재 의식에서 찾는다. 그래서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무의식적 마음에서 결정된다고 믿었고, 상당 부분은 모른다고 하였다.

 

동양심리학은 그들의 관점과 일치한다. 무의식적 상태는 의식적인 성향을 결정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강력한 잠재적인 요인이다.

 

유식학에서는 의식하고 있지 않는 인간의 마음의 가장 깊은 층을 아뢰야식이라고 부르고 그 위층을 말라식이라고 부른다. 아뢰야식은 모든 망상과 어리석음의 종자와 진리의 종자가 함께 있고, 선악과는 별개의 성질이다. 현대어로 바꾼다면 생명정보, 유전자, 집단적 무의식 개념과 대응된다.  마나는 요모조모 생각하는 작용이다.  인간은 의식적 으로만 생각하는것이아 아니고 무의식에서는 이리저리 생각하는데, 이를 말라식이라고 부른다. 

 

현대심리학이 학적으로 기여를 하면서 마음연구에 관해 또다른 측면을 발달 시켜 왔고, 오늘날의 질병이 기능적 질환이며 부적응, 갈등, 좌절, 정신적인 불균형의 결과로 온 신경장애라는 것이다. 많은 심리학자들도 장기의 질환이 정신적인 부적응, 갈등에 의한 신경계의 군형이 깨짐으로써 신체기관이 적절하게 기능하지 못할때 발생한다고 한다. 

 

신경계는 마음과 밀접하게 관계 되어 있으며, 아주 작은 정신적 장애에 의해서도 쉽게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정신적 문제는 많은 기능적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정신이상, 신경증, 정신병 사례들이 불만족 흥분 좌절, 갈등으로 인해 나가타는 결과일 수도 있다. 이는 의과대학 과정에서 정신의학분야의 비중이 커진고 있고 분석심리학이 포함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것은 현대의학의 환자의 정신적 조건에 대해 갖는 비중과 신체에 미치는 마음의 효 과에 대한 인식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동양심리학은 인간이 다양한 충동과 본능을 가지고 있는데는 동의하지만 성, 권력의지가 가장 지배적이라 생각하지 않는다.(프로이드, 아들러 주장). 프로이드은 성충동과 자살충동 / 삶과 죽음이 인간행동에 혼합되어 있따고 주장)

동양심리학은 파괴적 경향성이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영원한 불변의 진리와 영혼한 실존의 욕구가 있다고 주장하고 영원한 행복, 진리에 추구는 스피노자가 단언했듯이 의식적, 무의식적 인간활동의 이면에 있는 진정한 동기적 힘이라고 하였다. 파괴적인 행동은 행복에 대한 충동의 그릇되 시도이고 잘못된 이해이다. 

 

형태주의 심리학 볼프강 퀠러는 의식적인 경험의 전체성을 추구했다. 분리나 퍼즐같은 것이 아니다라고 하지만 구조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고, 

 

행동주의 심리학은 마음을 기계로 보지만 마음의 독창성과 역동성을 발견할 수는 없다. 높은 가치나 정신적 트질, 고등정신능력이나 사랑 공감같은 인간기능을 설명하지 못함.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조건을 찾았지만 주관적 요소는 무시됨.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만 다룰 뿐이다. 명상이나 내적인 이해는 무시하게 됨 

 

구분 대표학자 인간 이해 관점
및 연구 대상
 가치 보완점
구성주의 빌헬름분트 의식의 내용의 요소찾기 철학에서 독립
의식은 뇌와 관련
의식단계에 머묾
기능주의 윌리엄 제임스
존듀이
심리적 기능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목표 추구)
마음의 기능 정의, 기능의 과정(방법)
행동의 통제 법칙 발견
의식단계에 머묾
형태주의 볼프강 켈러 의식적인 경험의 전체성 심리학의 내용을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전환과 고차원적 의식이나 행동 언급
완전한 설명 역부족
(잠재의식, 의식, 초의식)
행동주의 왓슨 신체적 구조 연구 신체적 변화가 마음의 영향을 미침 초감각적 지각과
초의식상태 설명 불충분
기계론적
학파
물리학과
정밀과학
기계
(데카르트철학,
베이컨 과학적 방법)
마음은 신경세포의 기능 
상호작용의 관계 파악
독창성과 역동성, 사랑, 공감등
고등 정신 능력 설명 부족
정신분석 프로이드 생득적 본능, 동기,
무의식, 잠재적 요인 파악
(헬름홀츠의 무의식적 추론, 
본하르트만의 무의식적 철학)
행동패턴으로 동기 발견 무의식(잠재의식)분석
현대
심리학
    의학분야 기여
현대질병은 기능적 질환의 신경장애
병리적 환자의 연구 결과를
과일반화
동양
심리학
  영원한 행복, 진리의 추구
진정한 동기
내적인 이해 추구, 진리추구, 
실존 욕구 추구, 명상.. 
 

 

* 불교심리학(?)

아뢰야식- 집단무의식

마나식(말나식) - 개인적 무의식, 자아의식

61쪽을 살펴 보면, 불교의 유식학에서 무의식이 마나식에 해당됨. 마나식에서는 항상 말이나 이미지가 꿈틀거리고 욕망이나 감정이 뒤얽힌 사고가 작용한다. 마나식은 4가지 기본 작용을 한다.

1) 어리석음: 근본적인 이해의 부족으로 악을 만듦

2) 자의식: 나라는 독립된 존재로 여김

3) 아만: 자신의 과시 의지, 상처 받음 등등

4) 나에 대한 집착